목적 본 연구는 임용고시 준비생의 취업시험스트레스와 우울 간 관계에서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 및 의미 위기의 병렬다중매개효과와 사회적 관심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br>방법 중등교원 임용고시 준비생 245명의 설문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병렬다중매개효과와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29.0과 Process Macro for SPSS 4.2를 사용하였고, 부트스트래핑을 통해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br>결과 첫째, 취업시험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과 의미 위기의 병렬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직접경로와 간접경로 모두 유의미하였다. 둘째, 취업시험스트레스와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의 조절효과가 유의한반면, 취업시험스트레스와 학교-직장 이행 의미 위기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취업시험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을 통한 사회적 관심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br>결론 본 연구결과는 임용고시 준비생의 취업시험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낮추기 위해 학교-직장 이행에 부여하는상황적 의미와 사회적 관심에 주목할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