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임용고시 준비생의 취업시험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과 의미 위기의 병렬다중매개효과와 사회적 관심의 매개된 조절효과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5-06
Journal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5 No.12, pp.645-661
Keyword
취업시험스트레스우울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학교-직장 이행 의미 위기사회적 관심Employment exam stressDepressionSchool-to-work transition meaningfulnessSchool-to-work transition crisis of meaningSocial interest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임용고시 준비생의 취업시험스트레스와 우울 간 관계에서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 및 의미 위기의 병렬다중매개효과와 사회적 관심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br>방법 중등교원 임용고시 준비생 245명의 설문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병렬다중매개효과와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29.0과 Process Macro for SPSS 4.2를 사용하였고, 부트스트래핑을 통해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br>결과 첫째, 취업시험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과 의미 위기의 병렬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직접경로와 간접경로 모두 유의미하였다. 둘째, 취업시험스트레스와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의 조절효과가 유의한반면, 취업시험스트레스와 학교-직장 이행 의미 위기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취업시험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을 통한 사회적 관심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br>결론 본 연구결과는 임용고시 준비생의 취업시험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낮추기 위해 학교-직장 이행에 부여하는상황적 의미와 사회적 관심에 주목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ISSN
1598-2106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8059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3218844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Tae Sun Image
Kim, Tae Sun김태선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