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 dc.contributor.author | 송유설 | - |
| dc.contributor.author | 김태선 | - |
| dc.date.issued | 2025-06 |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8059 |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3218844 |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임용고시 준비생의 취업시험스트레스와 우울 간 관계에서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 및 의미 위기의 병렬다중매개효과와 사회적 관심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br>방법 중등교원 임용고시 준비생 245명의 설문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병렬다중매개효과와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29.0과 Process Macro for SPSS 4.2를 사용하였고, 부트스트래핑을 통해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br>결과 첫째, 취업시험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과 의미 위기의 병렬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직접경로와 간접경로 모두 유의미하였다. 둘째, 취업시험스트레스와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의 조절효과가 유의한반면, 취업시험스트레스와 학교-직장 이행 의미 위기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취업시험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을 통한 사회적 관심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br>결론 본 연구결과는 임용고시 준비생의 취업시험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낮추기 위해 학교-직장 이행에 부여하는상황적 의미와 사회적 관심에 주목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 - |
| dc.language.iso | Kor |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 dc.title | 임용고시 준비생의 취업시험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과 의미 위기의 병렬다중매개효과와 사회적 관심의 매개된 조절효과 |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Employment Exam Stress on Depression Among Teacher Candidates: Parallel Multiple Mediating Effect of School-To-Work Transition Meaningfulness and Crisis of Meaning, and Mediated Moderating Effect of Social Interest | - |
| dc.type | Article | - |
| dc.citation.endPage | 661 | - |
| dc.citation.number | 12 | - |
| dc.citation.startPage | 645 |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 dc.citation.volume | 25 |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5 No.12, pp.645-661 | - |
| dc.subject.keyword | 취업시험스트레스 | - |
| dc.subject.keyword | 우울 | - |
| dc.subject.keyword | 학교-직장 이행 유의미성 | - |
| dc.subject.keyword | 학교-직장 이행 의미 위기 | - |
| dc.subject.keyword | 사회적 관심 | - |
| dc.subject.keyword | Employment exam stress | - |
| dc.subject.keyword | Depression | - |
| dc.subject.keyword | School-to-work transition meaningfulness | - |
| dc.subject.keyword | School-to-work transition crisis of meaning | - |
| dc.subject.keyword | Social interest |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