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br>방법 이를 위해 전국의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둔 초등 여교사 328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연구변인에 대한 자료를수집하였고 SPSS 25.0 및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br>결과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였고 양육효능감도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였다. 또한 교사효능감과 양육효능감은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병렬매개하고, 양육효능감이 더 큰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br>결론 유자녀 초등 여교사가 역할긴장으로 인한 삶의 만족도 저하를 경험할 때 교사효능감과 양육효능감에 개입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