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10
Journal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2 No.19, pp.401-416
Keyword
elementary school female teachers with childrenrole strainlife satisfactionteacher efficacyparenting efficacymediating effect초등여교사역할긴장삶의 만족도교사효능감양육효능감매개효과
Abstract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br>방법 이를 위해 전국의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둔 초등 여교사 328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연구변인에 대한 자료를수집하였고 SPSS 25.0 및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br>결과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였고 양육효능감도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였다. 또한 교사효능감과 양육효능감은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병렬매개하고, 양육효능감이 더 큰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br>결론 유자녀 초등 여교사가 역할긴장으로 인한 삶의 만족도 저하를 경험할 때 교사효능감과 양육효능감에 개입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ISSN
1598-2106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71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19.40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Minjeong  Image
Kim, Minjeong 김민정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