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원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정 | - |
dc.date.issued | 2022-10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71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br>방법 이를 위해 전국의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둔 초등 여교사 328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연구변인에 대한 자료를수집하였고 SPSS 25.0 및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br>결과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였고 양육효능감도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였다. 또한 교사효능감과 양육효능감은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병렬매개하고, 양육효능감이 더 큰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br>결론 유자녀 초등 여교사가 역할긴장으로 인한 삶의 만족도 저하를 경험할 때 교사효능감과 양육효능감에 개입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 Efficacy and Parenting 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Strain and Life Satisfaction in elementary school female teachers with children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416 | - |
dc.citation.number | 19 | - |
dc.citation.startPage | 401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2 No.19, pp.401-416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2.22.19.401 | - |
dc.subject.keyword | elementary school female teachers with children | - |
dc.subject.keyword | role strain | - |
dc.subject.keyword | life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 | teacher efficacy | - |
dc.subject.keyword | parenting efficacy | - |
dc.subject.keyword | mediating effect | - |
dc.subject.keyword | 초등여교사 | - |
dc.subject.keyword | 역할긴장 | - |
dc.subject.keyword | 삶의 만족도 | - |
dc.subject.keyword | 교사효능감 | - |
dc.subject.keyword | 양육효능감 | - |
dc.subject.keyword | 매개효과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