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 소수자인 만학도 들을 위한 영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학도 들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2018년 4월 16일부터 6월 8일까지의 기간 동안 설문과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기초통계 및 질적 자료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양 영어학습의 만족도 및 읽기 학습시간이 낮게 나타났으며, 영어 듣기와 파닉스 학습에 대한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만학도 학습자들에게는 고령 학습자의 여러 장애 요인들 중 성향적 장애요인과 가족 및 생계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는 심리 정서적 장애 요인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문화 및 실용적 내용의 수업구성, 소그룹 자기주도 학습 방식 선호, 교수 매체 활용에 대한 부담감 고려, 시력 및 기억력 저하 등으로 이를 감안한 적합한 교재 개발의 필요성, 운영시간의 유연성 등의 다양한 요구를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고령학습자의 영어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만학도 들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