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학도 들의 인식 및 요구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11
Journal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18 No.22, pp.727-753
Keyword
mature university studentolder-learner’s traitslearner’s needs analysisEnglish program만학도고령학습자의 특징요구 분석영어 프로그램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 소수자인 만학도 들을 위한 영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학도 들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2018년 4월 16일부터 6월 8일까지의 기간 동안 설문과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기초통계 및 질적 자료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양 영어학습의 만족도 및 읽기 학습시간이 낮게 나타났으며, 영어 듣기와 파닉스 학습에 대한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만학도 학습자들에게는 고령 학습자의 여러 장애 요인들 중 성향적 장애요인과 가족 및 생계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는 심리 정서적 장애 요인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문화 및 실용적 내용의 수업구성, 소그룹 자기주도 학습 방식 선호, 교수 매체 활용에 대한 부담감 고려, 시력 및 기억력 저하 등으로 이를 감안한 적합한 교재 개발의 필요성, 운영시간의 유연성 등의 다양한 요구를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고령학습자의 영어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만학도 들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ISSN
1598-2106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906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22.727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Maeng, Unkyoung Image
Maeng, Unkyoung맹은경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