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학도 들의 인식 및 요구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금란-
dc.contributor.author맹은경-
dc.date.issued2018-11-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9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 소수자인 만학도 들을 위한 영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학도 들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2018년 4월 16일부터 6월 8일까지의 기간 동안 설문과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기초통계 및 질적 자료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양 영어학습의 만족도 및 읽기 학습시간이 낮게 나타났으며, 영어 듣기와 파닉스 학습에 대한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만학도 학습자들에게는 고령 학습자의 여러 장애 요인들 중 성향적 장애요인과 가족 및 생계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는 심리 정서적 장애 요인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문화 및 실용적 내용의 수업구성, 소그룹 자기주도 학습 방식 선호, 교수 매체 활용에 대한 부담감 고려, 시력 및 기억력 저하 등으로 이를 감안한 적합한 교재 개발의 필요성, 운영시간의 유연성 등의 다양한 요구를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고령학습자의 영어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만학도 들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학도 들의 인식 및 요구 분석-
dc.title.alternativeNeed analysis of learner-centered English program for mature university students-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753-
dc.citation.number22-
dc.citation.startPage727-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18 No.22, pp.727-753-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8.18.22.727-
dc.subject.keywordmature university student-
dc.subject.keywordolder-learner’s traits-
dc.subject.keywordlearner’s needs analysis-
dc.subject.keywordEnglish program-
dc.subject.keyword만학도-
dc.subject.keyword고령학습자의 특징-
dc.subject.keyword요구 분석-
dc.subject.keyword영어 프로그램-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Maeng, Unkyoung Image
Maeng, Unkyoung맹은경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