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금란 | - |
dc.contributor.author | 맹은경 | - |
dc.date.issued | 2018-11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90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 소수자인 만학도 들을 위한 영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학도 들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2018년 4월 16일부터 6월 8일까지의 기간 동안 설문과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기초통계 및 질적 자료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양 영어학습의 만족도 및 읽기 학습시간이 낮게 나타났으며, 영어 듣기와 파닉스 학습에 대한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만학도 학습자들에게는 고령 학습자의 여러 장애 요인들 중 성향적 장애요인과 가족 및 생계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는 심리 정서적 장애 요인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문화 및 실용적 내용의 수업구성, 소그룹 자기주도 학습 방식 선호, 교수 매체 활용에 대한 부담감 고려, 시력 및 기억력 저하 등으로 이를 감안한 적합한 교재 개발의 필요성, 운영시간의 유연성 등의 다양한 요구를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고령학습자의 영어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만학도 들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학도 들의 인식 및 요구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Need analysis of learner-centered English program for mature university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753 | - |
dc.citation.number | 22 | - |
dc.citation.startPage | 727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18 No.22, pp.727-753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18.18.22.727 | - |
dc.subject.keyword | mature university student | - |
dc.subject.keyword | older-learner’s traits | - |
dc.subject.keyword | learner’s needs analysis | - |
dc.subject.keyword | English program | - |
dc.subject.keyword | 만학도 | - |
dc.subject.keyword | 고령학습자의 특징 | - |
dc.subject.keyword | 요구 분석 | - |
dc.subject.keyword | 영어 프로그램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