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Impact du passage à la démarche actionnelle sur la compétence communicative des étudiants coréanophones (étude de cas)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08
Journal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Publisher
프랑스문화예술학회
Citation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Vol.65, pp.495-536
Keyword
외국어로서의 프랑스어 교수법한국인학습자행위중심적 접근법의사소통능력언어적 자신감담화 참여 용이성didactique du FLEpublic coréanophonedémarche actionnellecompétence communicativesécurité linguistiqueaisance discursive
Abstract
행위중심적 접근법은 이제 한국의 프랑스어 교육계에서도 전반적인동의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 방법론을 통해어떤 학습영역에서 얼마만큼의 학습진전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행해진 구체적 연구 사례를 찾아보기는 어렵다. <br>기존의 전통적 교수법에서 행위중심적 접근법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수행된 본 비교 연구는 새로운 방법론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발전과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영역에서 어떠한 실질적 기여를 할 수 있는지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년 간격으로 두 학기 동안 기초프랑스어 강의를 수강한 두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동일한 DELF A1 모의시험을 실시하였다. 한 집단은 전통적 교수법, 다른 집단은 행위중심적 접근법을 적용한 강의 수강생으로 구성되었으며, 두 집단의 모든 학생이강의 시작 시점에는 완전초보자 수준이었다. 결과 분석, 특히 오답 및 예상 외 답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크게 세 가지 차원의 학습진전 경향을관찰할 수 있었으며, 이는 언어지식, 대화 참여 적극성, 그리고 상호문화적 지식의 향상과 관련이 있다.
ISSN
1229-5574
Language
Fra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39
DOI
https://doi.org/10.21651/cfaf.2018.65..495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ONG, Geun Young Image
SONG, Geun Young송근영
Department of French Language and Literatur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