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Magali Plattet | - |
dc.contributor.author | 송근영 | - |
dc.date.issued | 2018-08 | - |
dc.identifier.issn | 1229-5574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39 | - |
dc.description.abstract | 행위중심적 접근법은 이제 한국의 프랑스어 교육계에서도 전반적인동의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 방법론을 통해어떤 학습영역에서 얼마만큼의 학습진전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행해진 구체적 연구 사례를 찾아보기는 어렵다. <br>기존의 전통적 교수법에서 행위중심적 접근법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수행된 본 비교 연구는 새로운 방법론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발전과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영역에서 어떠한 실질적 기여를 할 수 있는지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년 간격으로 두 학기 동안 기초프랑스어 강의를 수강한 두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동일한 DELF A1 모의시험을 실시하였다. 한 집단은 전통적 교수법, 다른 집단은 행위중심적 접근법을 적용한 강의 수강생으로 구성되었으며, 두 집단의 모든 학생이강의 시작 시점에는 완전초보자 수준이었다. 결과 분석, 특히 오답 및 예상 외 답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크게 세 가지 차원의 학습진전 경향을관찰할 수 있었으며, 이는 언어지식, 대화 참여 적극성, 그리고 상호문화적 지식의 향상과 관련이 있다. | - |
dc.language.iso | Fra | - |
dc.publisher | 프랑스문화예술학회 | - |
dc.title | Impact du passage à la démarche actionnelle sur la compétence communicative des étudiants coréanophones (étude de cas) | - |
dc.title.alternative | Impact du passage à la démarche actionnelle sur la compétence communicative des étudiants coréanophones (étude de ca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536 | - |
dc.citation.startPage | 495 | - |
dc.citation.title |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 - |
dc.citation.volume | 6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Vol.65, pp.495-536 | - |
dc.identifier.doi | 10.21651/cfaf.2018.65..495 | - |
dc.subject.keyword | 외국어로서의 프랑스어 교수법 | - |
dc.subject.keyword | 한국인학습자 | - |
dc.subject.keyword | 행위중심적 접근법 | - |
dc.subject.keyword | 의사소통능력 | - |
dc.subject.keyword | 언어적 자신감 | - |
dc.subject.keyword | 담화 참여 용이성 | - |
dc.subject.keyword | didactique du FLE | - |
dc.subject.keyword | public coréanophone | - |
dc.subject.keyword | démarche actionnelle | - |
dc.subject.keyword | compétence communicative | - |
dc.subject.keyword | sécurité linguistique | - |
dc.subject.keyword | aisance discursive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