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대학의 비전공자 SW교양교육에 관한 인식 연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05
Journal
디지털융복합연구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ol.16 No.5, pp.21-31
Keyword
SW교양교육의무교육인식비전공자대학교육SW Liberal EducationMandatory CoursePerceptionNon-MajorsUniversity Education
Abstract
최근 SW교육이 전공과 상관없이 교양필수교육으로 운영되는 대학이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교양필수로 운영된 SW교육의 수업 사례를 토대로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설문 조사를 통해 ‘성별, 단과대학별, SW학습경험유무별’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남자, 사회과학대학생, SW학습경험이 있는 경우, 비전공자 SW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이 매우 강했고 ‘SW교육은 나의 전공을 공부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의 전공 관련성이 비전공자의 SW교육의 필요조건으로 함께 분석되었다. 특히 비전공자가 느끼는 SW학습 난이도는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전공자 SW교육이 자신의 전공에 도움을 주는 SW기술을 토대로 한다면 필수교과로서의 SW교육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
ISSN
2713-6434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786
DOI
https://doi.org/10.14400/JDC.2018.16.5.02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eo, Jooyoung Image
Seo, Jooyoung서주영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