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 과 심리적안녕감의 수준을 알아보고 그 관계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의 수준은 어떠 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과 심리적 안 녕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보육교사들만 가입한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카카오 톡 오픈채팅방에 소속되어 있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272부 중 응답이 불성실한 24부를 제외하고 248부를 연 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은 높은 수준 이었다.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 중 참여의지 와 응답성이 가장 높았고 활동수준과 개방성은 비교적 낮은 편이었다. 둘 째,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은 높은 수준으로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 요 인 중에는 개인성장이 가장 높았다. 셋째,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 육교사 간 의사소통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수록 심리적 안녕감이 높았다.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의사소통과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상관 관계가 있다는 것은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 직장 내에서 소통하기 어 려운 내용 등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소통의 창구가 되어 교 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