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 이다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이다슬-
dc.date.issued2024-02-
dc.identifier.other33424-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23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유아교육,2024.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 과 심리적안녕감의 수준을 알아보고 그 관계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의 수준은 어떠 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과 심리적 안 녕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보육교사들만 가입한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카카오 톡 오픈채팅방에 소속되어 있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272부 중 응답이 불성실한 24부를 제외하고 248부를 연 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은 높은 수준 이었다.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 중 참여의지 와 응답성이 가장 높았고 활동수준과 개방성은 비교적 낮은 편이었다. 둘 째,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은 높은 수준으로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 요 인 중에는 개인성장이 가장 높았다. 셋째,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 육교사 간 의사소통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수록 심리적 안녕감이 높았다.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의사소통과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상관 관계가 있다는 것은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 직장 내에서 소통하기 어 려운 내용 등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소통의 창구가 되어 교 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_x000D_ <br>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_x000D_ <br> 2. 연구 문제 6_x000D_ <br> 3. 용어의 정리 6_x000D_ <br>Ⅱ. 이론적 배경 7_x000D_ <br> 1.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 7_x000D_ <br> 가.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의 중요성 7_x000D_ <br> 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8_x000D_ <br> 다. 온라인 커뮤니티 정의 10_x000D_ <br> 라.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서적 기능 11_x000D_ <br> 마.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 13_x000D_ <br> 2. 심리적 안녕감 15_x000D_ <br> 가.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과 중요성 15_x000D_ <br> 나.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19_x000D_ <br> 다. 온라인 커뮤니티 의사소통과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20_x000D_ <br> 3.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과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22_x000D_ <br>Ⅲ. 연구방법 24_x000D_ <br> 1. 연구 대상 24_x000D_ <br> 2. 연구 도구 26_x000D_ <br> 3. 연구 절차 28_x000D_ <br> 가. 예비조사 28_x000D_ <br> 나. 본 조사 29_x000D_ <br> 4. 자료 분석 29_x000D_ <br>Ⅳ. 연구결과 및 해석 31_x000D_ <br> 1.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 31_x000D_ <br> 2.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39_x000D_ <br> 3.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48_x000D_ <br>Ⅴ. 논의 및 결론 50_x000D_ <br>참고 문헌 59_x000D_ <br>부 록 68_x000D_-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의 보육교사 간 의사소통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between childcare teachers in the online teacher community-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DASEUL-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24-0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424-
dc.subject.keyword보육교사커뮤니티-
dc.subject.keyword심리적안녕감-
dc.subject.keyword온라인의사소통-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