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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 전기차 화재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 지침 수립
  • 강동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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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isor
윤일수
Affiliation
아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D.N.A.플러스융합학과
Publication Year
2024-02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대응 지침전기차차량 화재터널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D.N.A.플러스융합학과,2024. 2
Abstract
환경 문제 대응을 위한 국내외 친환경 정책이 증가하면서 전기차의 보급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의 보급 증가와 함께 전기차 화재사고 역시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전기차 화재의 특성은 내연기관 차량의 화재와는 상이하여 새로운 대책이 요구된다. 특히, 전기차 화재가 터널과 같은 반밀폐공 간에서 발생할 경우 피해가 극대화될 수 있기에 추가적인 고려가 필요하며, 화 재 진압 방식 외에 일반인의 행동 수칙을 담은 새로운 대응 지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터널 내에서 발생하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대응 지침을 새롭게 수 립하기 위하여 사고 이해관계자를 설정하고, 각 이해관계자별로 화재 시 수행 해야 할 대응 지침을 구분하였다. 사고 이해관계자는 ‘전기차 탑승자’ 및 ‘일반 시민’, ‘소방대원’, ‘터널 관리자’의 네 그룹으로 분류하였으며, 각 이해관계자 대 상의 기존 대응 지침 내용과 터널 내 전기차 화재의 특징을 결합하여 대응 지 침의 항목을 도출하였다. 추가적으로 지침 내용의 전문성을 보완하기 위해 관 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전기차 탑승자’ 12가지, ‘일반 시민’ 12가지, ‘소방대원’ 14가지, ‘터널 관리자’ 10가지의 총 48가 지 항목의 터널 내 전기차 화재 대응 지침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립한 터널 내 전기차 화재에 대한 사고 이해관계자별 대응 지침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자료조사 및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도출한 화재 대응 현황의 문제점과 개선 사항을 제시함으로써 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 고, 전기차 이용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8874
Journal URL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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