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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 전기차 화재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 지침 수립
  • 강동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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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일수-
dc.contributor.author강동효-
dc.date.issued2024-02-
dc.identifier.other33610-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887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D.N.A.플러스융합학과,2024. 2-
dc.description.abstract환경 문제 대응을 위한 국내외 친환경 정책이 증가하면서 전기차의 보급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의 보급 증가와 함께 전기차 화재사고 역시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전기차 화재의 특성은 내연기관 차량의 화재와는 상이하여 새로운 대책이 요구된다. 특히, 전기차 화재가 터널과 같은 반밀폐공 간에서 발생할 경우 피해가 극대화될 수 있기에 추가적인 고려가 필요하며, 화 재 진압 방식 외에 일반인의 행동 수칙을 담은 새로운 대응 지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터널 내에서 발생하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대응 지침을 새롭게 수 립하기 위하여 사고 이해관계자를 설정하고, 각 이해관계자별로 화재 시 수행 해야 할 대응 지침을 구분하였다. 사고 이해관계자는 ‘전기차 탑승자’ 및 ‘일반 시민’, ‘소방대원’, ‘터널 관리자’의 네 그룹으로 분류하였으며, 각 이해관계자 대 상의 기존 대응 지침 내용과 터널 내 전기차 화재의 특징을 결합하여 대응 지 침의 항목을 도출하였다. 추가적으로 지침 내용의 전문성을 보완하기 위해 관 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전기차 탑승자’ 12가지, ‘일반 시민’ 12가지, ‘소방대원’ 14가지, ‘터널 관리자’ 10가지의 총 48가 지 항목의 터널 내 전기차 화재 대응 지침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립한 터널 내 전기차 화재에 대한 사고 이해관계자별 대응 지침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자료조사 및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도출한 화재 대응 현황의 문제점과 개선 사항을 제시함으로써 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 고, 전기차 이용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_x000D_ <br>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_x000D_ <br>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_x000D_ <br>제2장 관련 이론 및 선행 연구 고찰 5_x000D_ <br> 제1절 전기차 및 터널 화재 5_x000D_ <br> 1. 전기차 화재사고 · 5_x000D_ <br> 2. 터널 내 화재사고 11_x000D_ <br> 3. 전기차 및 터널 내 화재사고 대응 지침 14_x000D_ <br> 제2절 선행 연구 고찰 15_x000D_ <br> 1. 화재 특성 관련 연구 15_x000D_ <br> 2. 대응 지침 수립 관련 연구 17_x000D_ <br> 3. 화재 대응 방안 및 대피 관련 연구 · 19_x000D_ <br> 4. 시사점 및 기존 연구와의 차별점 21_x000D_ <br>제3장 터널 내 전기차 화재 대응 지침 수립 방법론 22_x000D_ <br> 제1절 대응 지침 수립 방법론 22_x000D_ <br> 제2절 대응 지침 수립 방법론 수행 24_x000D_ <br> 1. 터널 내 전기차 화재 관련 일반인 대상 설문 조사 24_x000D_ <br> 2. 사고 이해관계자 선정 · 28_x000D_ <br> 3. 사고 이해관계자별 기존 대응 지침 분류 29_x000D_ <br> 4. 터널 내 전기차 화재 특징 도출 · 32_x000D_ <br> 제3절 대응 지침 항목 도출 · 33_x000D_ <br>제4장 대응 지침 수립 34_x000D_ <br> 제1절 전문가 대상 설문 조사 34_x000D_ <br> 1. 전기차 화재 전문가 대상 설문 조사 35_x000D_ <br> 2. 터널 관리자 대상 설문 조사 · 37_x000D_ <br> 제2절 터널 내 전기차 화재사고 대응 지침 수립 39_x000D_ <br> 제3절 개선사항 제시 · 43_x000D_ <br>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4_x000D_ <br> 제1절 결론 · 44_x000D_ <br> 제2절 향후 연구과제 · 46_x000D_ <br>참 고 문 헌 47_x000D_-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터널 내 전기차 화재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 지침 수립-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Minimizing Electric Vehicle Fire Damage in Tunnel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ang Donghyo-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D.N.A.플러스융합학과-
dc.date.awarded2024-0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610-
dc.subject.keyword대응 지침-
dc.subject.keyword전기차-
dc.subject.keyword차량 화재-
dc.subject.keyword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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