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이 글에서 기초학문 전공교과목을 교양교과목으로 인정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br>특히, 기초학문 중심으로 교양교육을 구성하는 것이, 기초학문 전공교과목 중심의 교양교육을 함의하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은 기초학문과 교양교육, 특히 자유학예교육의 차이점에 대한 것이다.
<br>이와 관련해서 필자는 ‘기초성’과 ‘개방성’을 제시할 것이다. 간단히 말해, 기초적 개념, 가정, 법칙 등에 대한 비판적 질문에 개방적이어야 교양교과목으로 인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필자의 주장은기초학문도 복합적인 세계를 조망하는 하나의 관점이라는 것에 기초한다. 더해서, 전공교과목 중심으로교양교육, 특히 자유학예교육을 구성하면, 배분이수 교육과정의 단점을 극복하기 어렵다는 것 또한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