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교양교육과 기초학문 -교양교과목으로 인정되기 위한 조건을 다시 묻다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진희-
dc.date.issued2025-06-
dc.identifier.issn1976-3212-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8034-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3218164-
dc.description.abstract필자는 이 글에서 기초학문 전공교과목을 교양교과목으로 인정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br>특히, 기초학문 중심으로 교양교육을 구성하는 것이, 기초학문 전공교과목 중심의 교양교육을 함의하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은 기초학문과 교양교육, 특히 자유학예교육의 차이점에 대한 것이다. <br>이와 관련해서 필자는 ‘기초성’과 ‘개방성’을 제시할 것이다. 간단히 말해, 기초적 개념, 가정, 법칙 등에 대한 비판적 질문에 개방적이어야 교양교과목으로 인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필자의 주장은기초학문도 복합적인 세계를 조망하는 하나의 관점이라는 것에 기초한다. 더해서, 전공교과목 중심으로교양교육, 특히 자유학예교육을 구성하면, 배분이수 교육과정의 단점을 극복하기 어렵다는 것 또한보일 것이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양교육학회-
dc.title교양교육과 기초학문 -교양교과목으로 인정되기 위한 조건을 다시 묻다-
dc.title.alternativeGeneral Education and the Foundational Disciplines : Rethinking the Conditions for a Course to Count as General Education-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title교양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양교육연구, Vol.19 No.3, pp.5-18-
dc.subject.keywordgeneral education-
dc.subject.keywordliberal arts & sciences education-
dc.subject.keywordliberal education-
dc.subject.keywordfoundational disciplines-
dc.subject.keyword교양교육-
dc.subject.keyword자유학예교육-
dc.subject.keyword자유교육-
dc.subject.keyword기초학문-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LEE, JINHEE Image
LEE, JINHEE이진희
다산학부대학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