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진희 | - |
| dc.date.issued | 2025-06 | - |
| dc.identifier.issn | 1976-3212 |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8034 |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3218164 | - |
| dc.description.abstract | 필자는 이 글에서 기초학문 전공교과목을 교양교과목으로 인정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br>특히, 기초학문 중심으로 교양교육을 구성하는 것이, 기초학문 전공교과목 중심의 교양교육을 함의하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은 기초학문과 교양교육, 특히 자유학예교육의 차이점에 대한 것이다. <br>이와 관련해서 필자는 ‘기초성’과 ‘개방성’을 제시할 것이다. 간단히 말해, 기초적 개념, 가정, 법칙 등에 대한 비판적 질문에 개방적이어야 교양교과목으로 인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필자의 주장은기초학문도 복합적인 세계를 조망하는 하나의 관점이라는 것에 기초한다. 더해서, 전공교과목 중심으로교양교육, 특히 자유학예교육을 구성하면, 배분이수 교육과정의 단점을 극복하기 어렵다는 것 또한보일 것이다. | - |
| dc.language.iso | Kor | - |
| dc.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 |
| dc.title | 교양교육과 기초학문 -교양교과목으로 인정되기 위한 조건을 다시 묻다 | - |
| dc.title.alternative | General Education and the Foundational Disciplines : Rethinking the Conditions for a Course to Count as General Education | - |
| dc.type | Article | - |
| dc.citation.endPage | 18 | - |
| dc.citation.number | 3 |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 dc.citation.title | 교양교육연구 | - |
| dc.citation.volume | 19 |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ol.19 No.3, pp.5-18 | - |
| dc.subject.keyword | general education | - |
| dc.subject.keyword | liberal arts & sciences education | - |
| dc.subject.keyword | liberal education | - |
| dc.subject.keyword | foundational disciplines | - |
| dc.subject.keyword | 교양교육 | - |
| dc.subject.keyword | 자유학예교육 | - |
| dc.subject.keyword | 자유교육 | - |
| dc.subject.keyword | 기초학문 |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