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교양교육과 기초학문 -교양교과목으로 인정되기 위한 조건을 다시 묻다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5-06
Journal
교양교육연구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ol.19 No.3, pp.5-18
Keyword
general educationliberal arts & sciences educationliberal educationfoundational disciplines교양교육자유학예교육자유교육기초학문
Abstract
필자는 이 글에서 기초학문 전공교과목을 교양교과목으로 인정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br>특히, 기초학문 중심으로 교양교육을 구성하는 것이, 기초학문 전공교과목 중심의 교양교육을 함의하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은 기초학문과 교양교육, 특히 자유학예교육의 차이점에 대한 것이다. <br>이와 관련해서 필자는 ‘기초성’과 ‘개방성’을 제시할 것이다. 간단히 말해, 기초적 개념, 가정, 법칙 등에 대한 비판적 질문에 개방적이어야 교양교과목으로 인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필자의 주장은기초학문도 복합적인 세계를 조망하는 하나의 관점이라는 것에 기초한다. 더해서, 전공교과목 중심으로교양교육, 특히 자유학예교육을 구성하면, 배분이수 교육과정의 단점을 극복하기 어렵다는 것 또한보일 것이다.
ISSN
1976-3212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8034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3218164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LEE, JINHEE Image
LEE, JINHEE이진희
다산학부대학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