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변화하는 시대 가운데 예술고의 현황을 조사하고 운영 방향을 제안하고자 수행되었다. 다양한 입장의 구체적인 경험을 청취하고자 음악, 미술, 무용, 연극/영화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예술고 교육 행정및 관리자, 예술 교육 연구자, 예술가 그룹으로 나누어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조사 결과를 예술고의 장점, 단점, 제안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장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며 제안을 구체화하여 운영 방향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집중적이고 효율적인 전공 교육, 예술고 특화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교과 수업의 내실화, 인성교육의 프로그램화, 다양한 방식과 층위의 연결과 융합 시도, 예술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진로·직업의 발굴 및교육 반영을 운영 방향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 나날이 강조되어가는 융합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한 재고를촉구하며, 예술가 양성에서 나아가 미래 사회의 수많은 질문을 예술의 사유 방식을 통해 해결하는 미래 예술인재에 대한 개념 확장 및 양성 교육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