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초등학교 정보 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및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 개발과 효과성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4-12
Journal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Publisher
한국컴퓨터정보학회
Citation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29 No.12, pp.51-64
Keyword
AI and Software Integrated EducationComputational ThinkingDigital LiteracyProblem-Solving Skills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EducationAI 및 SW 통합 교육컴퓨팅 사고력디지털 리터러시문제해결 능력초등학교 정보 교육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통합 교육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는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디지털 리터러시, 문제해결 능력, 학습 만족도에 중점을 두고 단계적인 학습 콘텐츠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콘텐츠는 언플러그드 활동, 블록 코딩, 인공지능 기초 교육의 세 단계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절차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를강화하고,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학습 만족도와 성취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학습 동기 또한 강화되었다. 특히, 단계적접근법은 학생들이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이를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정보 교육에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의 융합 교육이 필수적으로 도입되어야 함을 시사하며, 이를 위해 교사의 역량 강화와 체계적인 교육과정 설계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ISSN
1598-849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122
DOI
https://doi.org/10.9708/jksci.2024.29.12.05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Goo, EunHee  Image
Goo, EunHee 구은희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