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구은희 | - |
dc.date.issued | 2024-12 | - |
dc.identifier.issn | 1598-849X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12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통합 교육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는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디지털 리터러시, 문제해결 능력, 학습 만족도에 중점을 두고 단계적인 학습 콘텐츠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콘텐츠는 언플러그드 활동, 블록 코딩, 인공지능 기초 교육의 세 단계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절차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를강화하고,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학습 만족도와 성취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학습 동기 또한 강화되었다. 특히, 단계적접근법은 학생들이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이를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정보 교육에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의 융합 교육이 필수적으로 도입되어야 함을 시사하며, 이를 위해 교사의 역량 강화와 체계적인 교육과정 설계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 - |
dc.title | 초등학교 정보 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및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 개발과 효과성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Analysis of AI and Software Education Content for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64 | - |
dc.citation.number | 12 | - |
dc.citation.startPage | 51 | - |
dc.citation.titl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29 No.12, pp.51-64 | - |
dc.identifier.doi | 10.9708/jksci.2024.29.12.051 | - |
dc.subject.keyword | AI and Software Integrated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Computational Thinking | - |
dc.subject.keyword | Digital Literacy | - |
dc.subject.keyword | Problem-Solving Skills | - |
dc.subject.keyword |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AI 및 SW 통합 교육 | - |
dc.subject.keyword | 컴퓨팅 사고력 | - |
dc.subject.keyword | 디지털 리터러시 | - |
dc.subject.keyword | 문제해결 능력 | - |
dc.subject.keyword | 초등학교 정보 교육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