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에게 온라인 양육참여가 갖는 의미와 이에 대한 개선요구가 어떠한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br>방법 이를 위해 영유아기 자녀를 둔 8명의 아버지들과 심층면담(depth-interview)을 중심으로 하는 질적연구를 실시함으로써 온라인 양육참여에 대한 아버지들의 실제 경험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br>결과 첫째, 아버지의 온라인 양육참여는 온-오프라인 혼합놀이를 통해 자녀와 더 가까워지고, 온라인 기반의 맞춤 정보 습득을 통해 개별화 교육을 하며, 자녀양육 관련 소통을 더 활성화하고, 자녀 양육의 목표 달성 및 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 창구로서의 의미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아버지들은 온라인 양육참여의 개선을 위해 온라인 양육 및 교육 정보에 대한 공신력 있는 기준 마련, 가족친화적인 온라인 컨텐츠 및 플랫폼 개발 및 보급, 콘텐츠 선별을 위한 부모교육 지원, 국가 및 지역 차원의 하드웨어적 지원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r>결론 영유아 아버지 온라인 양육참여의 주요 맥락은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해 아버지와 자녀 간 놀이가 더 확장되고 이 과정에서 서로가 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정서적 의미를 가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버지들의 온라인 기반 양육참여는 자녀의 개인특성에 맞춤화된 정보 습득을 가능하게 하여 영유아 개별화교육이 이루어지게 하였으며, 배우자 및 가족과 자녀양육에 대한 소통을 보다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