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중년의 대면, 전화, 이메일, 채팅, 화상, 웹/모바일, 가상현실 상담에 대한 인식 연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4-08
Journal
상담학연구
Publisher
한국상담학회
Citation
상담학연구, Vol.25 No.4, pp.45-73
Keyword
상담 유형대면 상담전화 상담가상현실상담사용의도types of counselingface-to-face counselingtelephone counselingvirtual reality counselinghelp-seeking inten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 비대면 상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대면 상담, 전화 상담, 이메일 상담, 채팅 상담, 화상 상담, 웹/모바일 기반 자가관리 심리서비스, 가상현실 상담에 대한 중년 성인들의 인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중년 50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기술통계분석 및 다차원척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용의도와 관련하여, 17가지 문제 중 대부분의 문제에서 대면 상담이 1순위로 나타난 반면에 체중조절, 이성문제, 시험불안, 학업 문제에 대해서는 전화 상담이 1순위로 확인되었다. 가족 및 지인에게 추천할 상담 유형에 대해 살펴본 결과, 성문제와 이성문제을 제외한 모든 문제에 에 대해 대면 상담 혹은 전화 상담이 1순위 혹은 2순위였고 채팅 상담이 3순위로 확인되었다. 또한, 대면 상담과 전화 상담이 서로 유사한 상담 유형으로 인식되었고, 채팅 상담, 이메일 상담, 화상 상담, 웹/모바일 자가관리 심리서비스가 유사한 상담 유형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외에도, 상담 유형별로 최대 지불할 수 있는 금액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ISSN
1598-2068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051
DOI
https://doi.org/10.15703/kjc.25.4.202408.45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Eunha Image
Kim, Eunha김은하
Department of Psychology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