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최근 비대면 상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대면 상담, 전화 상담, 이메일 상담, 채팅 상담, 화상 상담, 웹/모바일 기반 자가관리 심리서비스, 가상현실 상담에 대한 중년 성인들의 인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중년 50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기술통계분석 및 다차원척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용의도와 관련하여, 17가지 문제 중 대부분의 문제에서 대면 상담이 1순위로 나타난 반면에 체중조절, 이성문제, 시험불안, 학업 문제에 대해서는 전화 상담이 1순위로 확인되었다. 가족 및 지인에게 추천할 상담 유형에 대해 살펴본 결과, 성문제와 이성문제을 제외한 모든 문제에 에 대해 대면 상담 혹은 전화 상담이 1순위 혹은 2순위였고 채팅 상담이 3순위로 확인되었다. 또한, 대면 상담과 전화 상담이 서로 유사한 상담 유형으로 인식되었고, 채팅 상담, 이메일 상담, 화상 상담, 웹/모바일 자가관리 심리서비스가 유사한 상담 유형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외에도, 상담 유형별로 최대 지불할 수 있는 금액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