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나은혜 | - |
dc.contributor.author | 최혜윤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하 | - |
dc.date.issued | 2024-08 | - |
dc.identifier.issn | 1598-2068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05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비대면 상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대면 상담, 전화 상담, 이메일 상담, 채팅 상담, 화상 상담, 웹/모바일 기반 자가관리 심리서비스, 가상현실 상담에 대한 중년 성인들의 인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중년 50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기술통계분석 및 다차원척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용의도와 관련하여, 17가지 문제 중 대부분의 문제에서 대면 상담이 1순위로 나타난 반면에 체중조절, 이성문제, 시험불안, 학업 문제에 대해서는 전화 상담이 1순위로 확인되었다. 가족 및 지인에게 추천할 상담 유형에 대해 살펴본 결과, 성문제와 이성문제을 제외한 모든 문제에 에 대해 대면 상담 혹은 전화 상담이 1순위 혹은 2순위였고 채팅 상담이 3순위로 확인되었다. 또한, 대면 상담과 전화 상담이 서로 유사한 상담 유형으로 인식되었고, 채팅 상담, 이메일 상담, 화상 상담, 웹/모바일 자가관리 심리서비스가 유사한 상담 유형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외에도, 상담 유형별로 최대 지불할 수 있는 금액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상담학회 | - |
dc.title | 중년의 대면, 전화, 이메일, 채팅, 화상, 웹/모바일, 가상현실 상담에 대한 인식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Middle-aged Adults on Face-to-face, Telephone, Email, Chat, Video, App/Mobile, and Virtual Reality Counseling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73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45 | - |
dc.citation.title | 상담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담학연구, Vol.25 No.4, pp.45-73 | - |
dc.identifier.doi | 10.15703/kjc.25.4.202408.45 | - |
dc.subject.keyword | 상담 유형 | - |
dc.subject.keyword | 대면 상담 | - |
dc.subject.keyword | 전화 상담 | - |
dc.subject.keyword | 가상현실상담 | - |
dc.subject.keyword | 사용의도 | - |
dc.subject.keyword | types of counseling | - |
dc.subject.keyword | face-to-face counseling | - |
dc.subject.keyword | telephone counseling | - |
dc.subject.keyword | virtual reality counseling | - |
dc.subject.keyword | help-seeking intention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