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성인의 몸 활동 학습경험에 대한 주관적인식 유형을 도출하고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br>이를 위해 총 34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고 걷기와 달리기를 지속하고 있는성인 22명을 대상으로 Q분류를 실시했으며 분류된 자료는 PQMethod 2.35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성인의 몸 활동 학습경험은 ‘자연으로재충전하는 실속형’, ‘정리와 평온을 추구하는 성찰형’, ‘활기 넘치는 삶의주체형’, ‘현존하는 마음 비움형’ 이라는 4개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성인의 몸 활동의 학습경험에 대한 주관성을 유형화하여 분석했다는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가 몸성, 지성, 감성, 영성의 통합을 지향하며 전인적 성장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