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Q방법론을 활용한 성인의 몸 활동 학습경험에 대한 주관성 연구: 걷기와 달리기를 중심으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수빈-
dc.contributor.author이성엽-
dc.date.issued2024-05-
dc.identifier.issn1738-0057-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00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성인의 몸 활동 학습경험에 대한 주관적인식 유형을 도출하고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br>이를 위해 총 34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고 걷기와 달리기를 지속하고 있는성인 22명을 대상으로 Q분류를 실시했으며 분류된 자료는 PQMethod 2.35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성인의 몸 활동 학습경험은 ‘자연으로재충전하는 실속형’, ‘정리와 평온을 추구하는 성찰형’, ‘활기 넘치는 삶의주체형’, ‘현존하는 마음 비움형’ 이라는 4개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성인의 몸 활동의 학습경험에 대한 주관성을 유형화하여 분석했다는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가 몸성, 지성, 감성, 영성의 통합을 지향하며 전인적 성장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dc.titleQ방법론을 활용한 성인의 몸 활동 학습경험에 대한 주관성 연구: 걷기와 달리기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dults ’ Body Activities Learning Experience Using Q Methodology: Focused on Walking and Running-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8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title평생학습사회-
dc.citation.volume2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평생학습사회, Vol.20 No.2, pp.53-80-
dc.identifier.doi10.26857/JLLS.2024.5.20.2.53-
dc.subject.keyword성인-
dc.subject.keyword몸 학습(somatics)-
dc.subject.keywordQ방법론-
dc.subject.keyword걷기-
dc.subject.keyword달리기-
dc.subject.keywordadult-
dc.subject.keywordsomatics-
dc.subject.keywordQ methodology-
dc.subject.keywordwalking-
dc.subject.keywordrunning-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Yi, Sungyup Image
Yi, Sungyup이성엽
창의산학교육원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