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O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8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을 8주 동안 실시하였다.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유능감 검사를 실험 처치 전과 후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은 유아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문제의 발견 및 진술,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및 적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문제해결에 대한 결론짓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다. 둘째,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정서조절, 정서성, 또래관계 기술과 사회적 규범 이해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주도의 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고, 유아·놀이중심의 놀이 평가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 시사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