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정미-
dc.contributor.author전유영-
dc.date.issued2024-03-
dc.identifier.issn2092-5743-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7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O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8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을 8주 동안 실시하였다.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유능감 검사를 실험 처치 전과 후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은 유아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문제의 발견 및 진술,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및 적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문제해결에 대한 결론짓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다. 둘째,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정서조절, 정서성, 또래관계 기술과 사회적 규범 이해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주도의 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고, 유아·놀이중심의 놀이 평가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 시사점이 있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열린부모교육학회-
dc.title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Outdoor Play Evaluation and Problem-solving Activities on Children’s Problem-solving Ability and Social Competence-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9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67-
dc.citation.title열린부모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부모교육연구, Vol.16 No.1, pp.167-191-
dc.identifier.doi10.36431/JPE.16.1.8-
dc.subject.keyword바깥놀이-
dc.subject.keyword평가-
dc.subject.keyword문제해결-
dc.subject.keyword사회적 유능감-
dc.subject.keywordoutdoor play-
dc.subject.keywordevaluation-
dc.subject.keywordproblem-solving-
dc.subject.keywordsocial competence-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Jeon, Yoo young Image
Jeon, Yoo young전유영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