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정미 | - |
dc.contributor.author | 전유영 | - |
dc.date.issued | 2024-03 | - |
dc.identifier.issn | 2092-5743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7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O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8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을 8주 동안 실시하였다.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유능감 검사를 실험 처치 전과 후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은 유아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문제의 발견 및 진술,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및 적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문제해결에 대한 결론짓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다. 둘째,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정서조절, 정서성, 또래관계 기술과 사회적 규범 이해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주도의 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고, 유아·놀이중심의 놀이 평가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 시사점이 있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열린부모교육학회 | - |
dc.title |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Outdoor Play Evaluation and Problem-solving Activities on Children’s Problem-solving Ability and Social Competence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19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67 | - |
dc.citation.title | 열린부모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열린부모교육연구, Vol.16 No.1, pp.167-191 | - |
dc.identifier.doi | 10.36431/JPE.16.1.8 | - |
dc.subject.keyword | 바깥놀이 | - |
dc.subject.keyword | 평가 | - |
dc.subject.keyword | 문제해결 | - |
dc.subject.keyword | 사회적 유능감 | - |
dc.subject.keyword | outdoor play | - |
dc.subject.keyword | evaluation | - |
dc.subject.keyword | problem-solving | - |
dc.subject.keyword | social competence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