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미술과 학습자 맞춤형 수업 시나리오 개발 -공감 능력 및 정보 분석·활용 능력에 따른 유형별 감상 수업을 중심으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4-03
Journal
미술교육논총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ol.38 No.1, pp.213-238
Keyword
personalized Instructionempathetic abilityanalytical and utilization skills of informationscenario methodology맞춤형 수업공감 능력정보의 분석과 활용 능력시나리오법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자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 비해 실제 학습자 맞춤형 교육에 관한 논의는 구호와 선언으로 그치고 있다는 문제 제기하에 미술과 맞춤형 수업의 구체적인 모습을 그려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맞춤형 수업의 문헌 검토를 통해 이론적 틀을 설정하고 시나리오 방법론을 활용하여 미술과 학습자 맞춤형 수업의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보다 실제적이고 상세한 시나리오 개발을 위해 범위를 좁혀 수업 장면으로는 미술 감상 수업을, 동인으로는 감상 수업에서 중요한 능력인 공감 능력과 정보의 분석과 활용 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였다. 공감 능력과 정보의 분석과 활용 능력의 수준을 각각 두 수준으로 나누어 총 네 가지 유형으로 설정하였으며 유형의 특성에 따라 학습 내용, 과정, 결과를 변주한 미술과 맞춤형 수업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시나리오 실현을 위한 조건을 교실 환경 구축, 학생 특성 측정 도구 개발, 수업 자료 개발 및 축적, 제도 정비의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ISSN
1229-0440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78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hn, Ji Youn Image
Ahn, Ji Youn안지연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