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리교과 정의적 성과와 자기 주도적 학습 준비도에 대한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정의적 성과와 자기주도 학습능력과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782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적 분석을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리교과의 정의적 성과 하위요인과 자기 주도적 학습 준비도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리교과의 정의적 성과를 군집분석한 결과 ‘낮은 정의적 성과형’, ‘개인 우선형’, ‘공동체 우선형’, ‘높은정의적 성과형’의 4개 군집으로 유형화되었다. 셋째, 지리교과 정의적 성과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를 보면, 높은 정의적성과형은 모든 유형 중 가장 높은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를 보여주고 있고, 낮은 정의적 성과형은 모든 유형 중 가장 낮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개인 우선형과 공동체 우선형은 낮은 정의적 성과형보다는 높고, 높은 정의적 성과형보다는낮은 값을 나타내지만, 둘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