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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융합 국어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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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24-02
Journal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Publisher
한국컴퓨터정보학회
Citation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29 No.2, pp.67-78
Keyword
AI EducationConvergence CurriculumProject-Based LearningFuture Core CompetenciesUtilizing AI인공지능 교육융합 교육과정프로젝트 기반 학습미래 핵심역량인공지능 활용
Abstract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이 대두되면서 사회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를 위한인공지능 융합 국어 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ADDIE 모형에 근거하여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미래 핵심역량4C(Collaboration-협업, Communication-의사소통, 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reativity-창의력)과 지식정보처리 역량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수행하였고 총 9차시 동안 4개의 작은 프로젝트들로 수업을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을 융합한 국어 교과 교육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결과, 프로그램 적용 학생들은 모든 영역에서 미래 핵심역량의 향상을 나타냈으며, 만족도 및 질적분석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이를 통해 본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국어 교육에 인공지능을성공적으로 융합하여 학생들의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ISSN
1598-849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56
DOI
https://doi.org/10.9708/jksci.2024.29.02.067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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