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대선 | - |
dc.contributor.author | 구은희 | - |
dc.date.issued | 2024-02 | - |
dc.identifier.issn | 1598-849X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56 | - |
dc.description.abstract |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이 대두되면서 사회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를 위한인공지능 융합 국어 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ADDIE 모형에 근거하여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미래 핵심역량4C(Collaboration-협업, Communication-의사소통, 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reativity-창의력)과 지식정보처리 역량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수행하였고 총 9차시 동안 4개의 작은 프로젝트들로 수업을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을 융합한 국어 교과 교육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결과, 프로그램 적용 학생들은 모든 영역에서 미래 핵심역량의 향상을 나타냈으며, 만족도 및 질적분석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이를 통해 본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국어 교육에 인공지능을성공적으로 융합하여 학생들의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 - |
dc.title | 인공지능 융합 국어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an Artificial Intelligence Integrated Korean Language Education Program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7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67 | - |
dc.citation.titl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29 No.2, pp.67-78 | - |
dc.identifier.doi | 10.9708/jksci.2024.29.02.067 | - |
dc.subject.keyword | AI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Convergence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 | Project-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 | Future Core Competencies | - |
dc.subject.keyword | Utilizing AI | - |
dc.subject.keyword | 인공지능 교육 | - |
dc.subject.keyword | 융합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 | 프로젝트 기반 학습 | - |
dc.subject.keyword | 미래 핵심역량 | - |
dc.subject.keyword | 인공지능 활용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