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국내 상담심리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및 현장업무내용에 대한 실태와 발전과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4-02
Journal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Publisher
한국상담심리학회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ol.36 No.1, pp.347-372
Keyword
상담관련 전공교육과정현장 업무내용Counseling-related majorcurriculumsfield work of Counseling Psychologists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상담 관련 전공의 교육과정과 상담심리사들의 주요 업무 및 기대되는 역할을 조사하여 그 둘의 부합성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1에서는 국내 4년제 기준 심리상담 관련 학부 및 대학원 교육과정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학부(일반⋅사이버대학교) 164개, 대학원(일반⋅전문⋅특수대학원) 408개의 학과(전공)이 포함되었다. 연구결과, 학부 및 대학원과 각 대학원의 특성에 따른 교과목 개설 양상이 매우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에서는 현재 심리상담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2급 회원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주요 업무, 상담내용 및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상담현장에서 일하는 학회원들의 주요 업무는 개인상담, 심리검사 해석, 행정 및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대인관계, 정신건강, 가족, 성격 관련 영역을 상담하고 있었다. 우리 사회에서 상담심리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역할로서는 대중교육⋅홍보, 대상별 심리상담 지원 강화, 소외계층 보호를 위한 사회적 기여 활동 등 대중 인식 증진과 정책 마련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상담심리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선점 및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 및 제언하였다.
ISSN
1229-0688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50
DOI
https://doi.org/10.23844/kjcp.2024.02.36.1.347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HYO JUNG Image
SHIN, HYO JUNG신효정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