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교사의 비판적 의식 척도 개발 및 타당화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4-01
Journal
열린교육연구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ol.32 No.1, pp.107-131
Keyword
비판적 의식 척도교사척도개발성차별인종차별계층차별critical consciousness scaleteachersscale developmentsexismracismclassism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를 대상으로 한국사회의 불공평한 정치 및 사회 요소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비판적 의식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성, 인종, 계층의 세 영역에 대한 비판적 의식을 측정하는 척도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1에서 선행연구와 국외에서 개발된 척도를 고찰하여 한국사회의 성, 인종, 계층의 세 영역의 비판적 의식을 측정하는 예비문항을 제작하고, 9인의 전문가 평정을 통해 68문항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68문항을 사용하여 205명의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3요인, 20문항을 도출하였다. 연구2에서는 초중고 교사 228명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비판적 의식이라는 일반요인과 성, 인종, 계층의 3요인구조의 이중 요인 모형을 선택하고 20문항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비판적 의식 척도의 공인타당도, 수렴타당도, 변별타당도를 확인을 위해 기존에 개발된 비판적 의식 척도, 다문화태도 척도, 다문화교육역량척도, 계층차별주의, 성차별주의 척도,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의 비판적 의식 척도의 학문적 의의와 활용방안을 논의하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ISSN
1229-8379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44
DOI
https://doi.org/10.18230/tjye.2024.32.1.107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Tae Sun Image
Kim, Tae Sun김태선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