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외의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세종학당의 고급 교육과정 개발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의 고급 교육의 목표를 살피고, 타 자국어 보급 기관의 온라인 교육과정과 대비하여 분석하였다. 또 교사들에 대한 요구조사를 통해 온라인 한국어 고급 교육과정의 목표 수준과 단계, 교육과정 구성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온라인 교육과정의 고급 수준은 표준 교육과정의 고급보다 낮은 수준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온라인 고급 과정에서는 최종 단계를 6+급으로 설정함으로써 고급으로서의 타당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한국어 학습의 중・장기화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