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관심경제의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정보탐색 및 소셜미디어 플랫폼 시장의 경쟁구조에 대한 조사, 분석을 시도하였다. 먼저 서비스 이용률의 측면에서는, 구글/유튜브, 다음/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4개의 사업자군이 비교적 대등하게 경쟁하는 구조이고, 그 변화 추세에 있어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의 성장이 두드러져 새로운 경쟁 요인이 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한편, 온라인 광고 경쟁의 측면에서는 기존의 1위 사업자인 네이버에 대한 구글 및 유튜브의 경쟁압력이 증가하는 등 서비스 경쟁에 상응하는 구조 및 변화가 관찰되었다. 서비스 시장과 광고 시장의 측면을 종합하여 보면, 양측 모두에서 비교적 경쟁이 활발한 상황으로 특정 플랫폼(군)의 지배력이 우려될 수준으로 높아지는 경향은 발견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