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우리나라 정보탐색 및 소셜미디어 플랫폼 시장의 경쟁구조 - 관심경제의 관점에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환-
dc.date.issued2023-06-
dc.identifier.issn1226-2633-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80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관심경제의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정보탐색 및 소셜미디어 플랫폼 시장의 경쟁구조에 대한 조사, 분석을 시도하였다. 먼저 서비스 이용률의 측면에서는, 구글/유튜브, 다음/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4개의 사업자군이 비교적 대등하게 경쟁하는 구조이고, 그 변화 추세에 있어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의 성장이 두드러져 새로운 경쟁 요인이 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한편, 온라인 광고 경쟁의 측면에서는 기존의 1위 사업자인 네이버에 대한 구글 및 유튜브의 경쟁압력이 증가하는 등 서비스 경쟁에 상응하는 구조 및 변화가 관찰되었다. 서비스 시장과 광고 시장의 측면을 종합하여 보면, 양측 모두에서 비교적 경쟁이 활발한 상황으로 특정 플랫폼(군)의 지배력이 우려될 수준으로 높아지는 경향은 발견할 수 없었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산업조직학회-
dc.title우리나라 정보탐색 및 소셜미디어 플랫폼 시장의 경쟁구조 - 관심경제의 관점에서-
dc.title.alternativeThe Structure of the Information Search and Social Media Platform Competition in Korea: From the Perspective of Attention Economy-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7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1-
dc.citation.title산업조직연구-
dc.citation.volume3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산업조직연구, Vol.31 No.2, pp.41-74-
dc.subject.keywordplatform-
dc.subject.keywordattention economy-
dc.subject.keywordcompetitive structure-
dc.subject.keywordmarket power-
dc.subject.keyword플랫폼-
dc.subject.keyword관심경제-
dc.subject.keyword경쟁구조-
dc.subject.keyword지배력-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Sung Hwan Image
Kim, Sung Hwan김성환
Department of Economics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