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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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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성환 | - |
dc.date.issued | 2023-06 | - |
dc.identifier.issn | 1226-2633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80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관심경제의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정보탐색 및 소셜미디어 플랫폼 시장의 경쟁구조에 대한 조사, 분석을 시도하였다. 먼저 서비스 이용률의 측면에서는, 구글/유튜브, 다음/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4개의 사업자군이 비교적 대등하게 경쟁하는 구조이고, 그 변화 추세에 있어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의 성장이 두드러져 새로운 경쟁 요인이 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한편, 온라인 광고 경쟁의 측면에서는 기존의 1위 사업자인 네이버에 대한 구글 및 유튜브의 경쟁압력이 증가하는 등 서비스 경쟁에 상응하는 구조 및 변화가 관찰되었다. 서비스 시장과 광고 시장의 측면을 종합하여 보면, 양측 모두에서 비교적 경쟁이 활발한 상황으로 특정 플랫폼(군)의 지배력이 우려될 수준으로 높아지는 경향은 발견할 수 없었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산업조직학회 | - |
dc.title | 우리나라 정보탐색 및 소셜미디어 플랫폼 시장의 경쟁구조 - 관심경제의 관점에서 | - |
dc.title.alternative | The Structure of the Information Search and Social Media Platform Competition in Korea: From the Perspective of Attention Economy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7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1 | - |
dc.citation.title | 산업조직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산업조직연구, Vol.31 No.2, pp.41-74 | - |
dc.subject.keyword | platform | - |
dc.subject.keyword | attention economy | - |
dc.subject.keyword | competitive structure | - |
dc.subject.keyword | market power | - |
dc.subject.keyword | 플랫폼 | - |
dc.subject.keyword | 관심경제 | - |
dc.subject.keyword | 경쟁구조 | - |
dc.subject.keyword | 지배력 | - |
dc.type.other | Articl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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