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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대학 학습자의 교양 소프트웨어 교과 유형별 성취 목표 변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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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23-03
Journal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24 No.3, pp.551-561
Keyword
Achievement goalsClassroom goal structureHumanities college learnersLiberal artsSoftware education성취 목표교실목표구조인문대학 학습자교양 교육소프트웨어 교육
Abstract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대학에서도 교양 소프트웨어 교육이 보편화되었다. 따라서 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성취 목표가 중요한 연구 이슈이다. 본 논문에서는 교양 소프트웨어 교과를 수강하는 인문대학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변화를 3 × 2 성취목표모델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분석은 프로젝트 기반 교과와 문제 해결 중심 교과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이를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교양 소프트웨어 교과 학습자의 성취목표는 기존 연구 결과와 비교할 때 낮은 안정성을 보였다. 그리고 대형 교양 교과에서의 연구 결과와 달리 성취 목표 중 과제와 자기 목표가 타인 목표보다 더 높은 평균값을 보였으며 증가하는 경향은 관찰되지 않았다. 또한, 기존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개인 수준의 변화가 관측됐는데 여기에는 교수자와 상호 작용의 강도 및 빈도가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ISSN
1598-2009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65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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