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인문대학 학습자의 교양 소프트웨어 교과 유형별 성취 목표 변화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승훈-
dc.contributor.author서주영-
dc.date.issued2023-03-
dc.identifier.issn1598-2009-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65-
dc.description.abstract소프트웨어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대학에서도 교양 소프트웨어 교육이 보편화되었다. 따라서 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성취 목표가 중요한 연구 이슈이다. 본 논문에서는 교양 소프트웨어 교과를 수강하는 인문대학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변화를 3 × 2 성취목표모델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분석은 프로젝트 기반 교과와 문제 해결 중심 교과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이를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교양 소프트웨어 교과 학습자의 성취목표는 기존 연구 결과와 비교할 때 낮은 안정성을 보였다. 그리고 대형 교양 교과에서의 연구 결과와 달리 성취 목표 중 과제와 자기 목표가 타인 목표보다 더 높은 평균값을 보였으며 증가하는 경향은 관찰되지 않았다. 또한, 기존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개인 수준의 변화가 관측됐는데 여기에는 교수자와 상호 작용의 강도 및 빈도가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dc.title인문대학 학습자의 교양 소프트웨어 교과 유형별 성취 목표 변화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Changeability in Achievement Goals in Humanities Liberal Arts Software Classes-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561-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51-
dc.citation.title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2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24 No.3, pp.551-561-
dc.subject.keywordAchievement goals-
dc.subject.keywordClassroom goal structure-
dc.subject.keywordHumanities college learners-
dc.subject.keywordLiberal arts-
dc.subject.keywordSoftware education-
dc.subject.keyword성취 목표-
dc.subject.keyword교실목표구조-
dc.subject.keyword인문대학 학습자-
dc.subject.keyword교양 교육-
dc.subject.keyword소프트웨어 교육-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Seung-hun Image
Shin ,Seung-hun신승훈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