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미술관 온라인콘텐츠의 교육적 효용에 관한 연구 -『2021년 사립 박물관·미술관 온라인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선정 사례를 중심으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3-03
Journal
미술교육논총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ol.37 No.1, pp.131-152
Keyword
museum educationonline contentprivate museumssupport programs미술관 교육온라인콘텐츠사립미술관지원사업
Abstract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의 『2021년 사립 박물관·미술관 온라인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에 선정된 개별 미술관 사례를 중심으로, 바람직한 미술관 온라인 교육콘텐츠의 특징과 방향성을 도출해보고자 시도되었다. 접근성, 게이미피케이션 활용, 소통 가능성, 디지털 기술 활용도, 다양성, 효율성을 주요 지표로 하여 해당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팬데믹 시기를 거치면서 기술과 인프라 측면에서는 안정적인 미술관 온라인 교육의 환경이 조성되었으나,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온라인 교육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이나 중장기 계획 수립은 요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기존의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접근법과는 다른 미술관 온라인 교육콘텐츠에 대한 연구 방법론의 필요성 역시 제기되었다.
ISSN
1229-0440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6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PARK, JAE YEON Image
PARK, JAE YEON박재연
Department of Culture and Contents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