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의 『2021년 사립 박물관·미술관 온라인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에 선정된 개별 미술관 사례를 중심으로, 바람직한 미술관 온라인 교육콘텐츠의 특징과 방향성을 도출해보고자 시도되었다. 접근성, 게이미피케이션 활용, 소통 가능성, 디지털 기술 활용도, 다양성, 효율성을 주요 지표로 하여 해당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팬데믹 시기를 거치면서 기술과 인프라 측면에서는 안정적인 미술관 온라인 교육의 환경이 조성되었으나,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온라인 교육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이나 중장기 계획 수립은 요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기존의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접근법과는 다른 미술관 온라인 교육콘텐츠에 대한 연구 방법론의 필요성 역시 제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