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희 | - |
dc.contributor.author | 박재연 | - |
dc.date.issued | 2023-03 | - |
dc.identifier.issn | 1229-0440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6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의 『2021년 사립 박물관·미술관 온라인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에 선정된 개별 미술관 사례를 중심으로, 바람직한 미술관 온라인 교육콘텐츠의 특징과 방향성을 도출해보고자 시도되었다. 접근성, 게이미피케이션 활용, 소통 가능성, 디지털 기술 활용도, 다양성, 효율성을 주요 지표로 하여 해당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팬데믹 시기를 거치면서 기술과 인프라 측면에서는 안정적인 미술관 온라인 교육의 환경이 조성되었으나,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온라인 교육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이나 중장기 계획 수립은 요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기존의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접근법과는 다른 미술관 온라인 교육콘텐츠에 대한 연구 방법론의 필요성 역시 제기되었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미술교육학회 | - |
dc.title | 미술관 온라인콘텐츠의 교육적 효용에 관한 연구 -『2021년 사립 박물관·미술관 온라인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선정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Educational Benefits of Online Content in Art Museums : Focusing on the case of the『2021 Private Museum Online Content Production Support Project』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15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31 | - |
dc.citation.title | 미술교육논총 | - |
dc.citation.volume | 3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미술교육논총, Vol.37 No.1, pp.131-152 | - |
dc.subject.keyword | museum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online content | - |
dc.subject.keyword | private museums | - |
dc.subject.keyword | support programs | - |
dc.subject.keyword | 미술관 교육 | - |
dc.subject.keyword | 온라인콘텐츠 | - |
dc.subject.keyword | 사립미술관 | - |
dc.subject.keyword | 지원사업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