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영상 강의의 학습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강사의 표정 요인 및 언어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각 교육 분야별로 위 요인의 특이점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멀티캠퍼스SERICEO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최근 5년간 강의를 분야별로 수집하여 총 62개의 영상에서 iMotion을 이용한 표정 분석과 KLIWC를 이용한 언어 분석을 하였고 이를 분야별, 학습률별로 이원 변량 분석을 하여 그 관계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일반 명사를 적게, 고유 명사를 많이 사용한 영상을 더 오래 시청하였다. 또한, 전반적으로 학습률이 높았던 강의에서는 강사의 표정에 감정이 더 많이 나타났으며, 강사가 덜 출현하였다. 일인칭 복수는 리더십/경영 분야의 저 학습률 콘텐츠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학습자가 선택하여 수강하는 영상 강의에서는 구체적인 이야기를 포함할 때, 잦은 전환이 제공될 때, 사람들을 강의에 더 오래 지속하였다. 특히, 정서가를 가진 강사의 다양한 표정을 통한 비언어적 정보 전달이 영향을 끼쳤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우리'라는 표현의 사용에 대해 숙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