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온라인 강의의 강사 얼굴 표정 및 언어 요인이 학습자의 학습률에 미치는 영향 연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일-
dc.contributor.author진수현-
dc.contributor.author김경일-
dc.date.issued2023-01-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2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영상 강의의 학습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강사의 표정 요인 및 언어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각 교육 분야별로 위 요인의 특이점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멀티캠퍼스SERICEO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최근 5년간 강의를 분야별로 수집하여 총 62개의 영상에서 iMotion을 이용한 표정 분석과 KLIWC를 이용한 언어 분석을 하였고 이를 분야별, 학습률별로 이원 변량 분석을 하여 그 관계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일반 명사를 적게, 고유 명사를 많이 사용한 영상을 더 오래 시청하였다. 또한, 전반적으로 학습률이 높았던 강의에서는 강사의 표정에 감정이 더 많이 나타났으며, 강사가 덜 출현하였다. 일인칭 복수는 리더십/경영 분야의 저 학습률 콘텐츠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학습자가 선택하여 수강하는 영상 강의에서는 구체적인 이야기를 포함할 때, 잦은 전환이 제공될 때, 사람들을 강의에 더 오래 지속하였다. 특히, 정서가를 가진 강사의 다양한 표정을 통한 비언어적 정보 전달이 영향을 끼쳤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우리'라는 표현의 사용에 대해 숙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온라인 강의의 강사 얼굴 표정 및 언어 요인이 학습자의 학습률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ffects of Lecturer Facial Expressions and Language Use in Video Lectures on Learners' Learning Rate-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8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75-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2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23 No.1, pp.175-187-
dc.identifier.doi10.5392/JKCA.2023.23.01.175-
dc.subject.keyword온라인 강의-
dc.subject.keyword한국어 글 분석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표정 분석-
dc.subject.keyword언어 분석-
dc.subject.keyword비언어-
dc.subject.keywordOnline Lecture-
dc.subject.keywordKLIWC-
dc.subject.keywordFacial Expression Analysis-
dc.subject.keywordSpeech Analysis-
dc.subject.keywordNon-language-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Kyungil  Image
Kim, Kyungil 김경일
Department of Psychology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