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CARE 모델 기반 수학학습 코칭 모델 개발 연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12
Journal
수학교육 논문집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Citation
수학교육 논문집, Vol.36 No.4, pp.511-533
Keyword
learning coachingCARE modelmath learning coachingmath learning coaching modelproblem solving strategy학습 코칭수학학습 코칭학습 코칭 전략
Abstract
본 연구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지하는 CARE 학습 코칭 모델에 수학 교과의 특징 및 수학 교수·학습 과정을 반영함으로써 수학 교과에 적합한 학습 코칭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학 학습 코칭모델은 코칭을 적용해 나가는 ‘단계’와 ‘요소’ 그리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전략’이다. 수학 학습 코칭 모델은 ‘편안한분위기 조성’ 단계의 요소로써 라포, 신뢰, 상태관리, 수학 사전검사를, ‘인식의 개선’ 단계의 요소로써 문제점 인식, 초인지, 재구조화, 주도성, 수학 학습역량을, ‘학습 몰입의 재각성’ 단계의 요소로써 자기효능감, 학습 준비성, 확인(피드백)을, ‘임파워먼트’ 단계의 요소로써 자발적 동기와 성공 경험을 배치하고 각각의 요소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수학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수학학습 코칭 모델은 수학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학생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데 활용될 수 있다.
ISSN
1226-6663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14
DOI
https://doi.org/10.7468/jksmee.2022.36.4.51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o, Ho Kyoung Image
Ko, Ho Kyoung고호경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