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CARE 모델 기반 수학학습 코칭 모델 개발 연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정현-
dc.contributor.author고호경-
dc.date.issued2022-12-
dc.identifier.issn1226-6663-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1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지하는 CARE 학습 코칭 모델에 수학 교과의 특징 및 수학 교수·학습 과정을 반영함으로써 수학 교과에 적합한 학습 코칭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학 학습 코칭모델은 코칭을 적용해 나가는 ‘단계’와 ‘요소’ 그리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전략’이다. 수학 학습 코칭 모델은 ‘편안한분위기 조성’ 단계의 요소로써 라포, 신뢰, 상태관리, 수학 사전검사를, ‘인식의 개선’ 단계의 요소로써 문제점 인식, 초인지, 재구조화, 주도성, 수학 학습역량을, ‘학습 몰입의 재각성’ 단계의 요소로써 자기효능감, 학습 준비성, 확인(피드백)을, ‘임파워먼트’ 단계의 요소로써 자발적 동기와 성공 경험을 배치하고 각각의 요소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수학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수학학습 코칭 모델은 수학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학생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데 활용될 수 있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수학교육학회-
dc.titleCARE 모델 기반 수학학습 코칭 모델 개발 연구-
dc.title.alternativeCARE Model-based Math Learning Coaching Model Development Study-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53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511-
dc.citation.title수학교육 논문집-
dc.citation.volume3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수학교육 논문집, Vol.36 No.4, pp.511-533-
dc.identifier.doi10.7468/jksmee.2022.36.4.511-
dc.subject.keywordlearning coaching-
dc.subject.keywordCARE model-
dc.subject.keywordmath learning coaching-
dc.subject.keywordmath learning coaching model-
dc.subject.keywordproblem solving strategy-
dc.subject.keyword학습 코칭-
dc.subject.keyword수학학습 코칭-
dc.subject.keyword학습 코칭 전략-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o, Ho Kyoung Image
Ko, Ho Kyoung고호경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