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학생의 정의적 성취 신장을 위한 수학교육 개선 방향 탐색
  • 이화영 ;
  • 고호경 ;
  • 박지현 ;
  • 오세준 ;
  • 임미인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11
Journal
수학교육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Citation
수학교육, Vol.61 No.4, pp.631-651
Keyword
수학 정의적 영역정의적 성취성장 마인드셋수학 정의적 영역 관련 정책mathematical affective domainaffective achievementgrowth mindsetpolicies related to mathematical affective domain
Abstract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성취도가 낮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는 비율이 증가한다는 점이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되어왔다. 이에 국가 기관이나 교육청, 학교 차원에서 다양한 수학 정의적 영역 관련 정책이 추진되어 왔으나, 더욱 본질적인 측면에서의 개선을 위해기존의 여러 정책을 살펴보고 개선 방향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성장 마인드셋이 정의적 성취의 신장에 도움을 준다는 선행연구에기초하여, 학생의 수학에 관한 성장 마인드셋을 향상시켜서 궁극적으로 수학 정의적 성취를 신장시킬 수 있는 정책을 탐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br>이에,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성취 실태 및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수학 정의적 영역 관련 정책및 사례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키워드를 설정하여 수학 마인드셋 향상과 정의적 성취 신장을 위한 정책의방 향을 제안하였다.
ISSN
1225-1380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86
DOI
https://doi.org/10.7468/mathedu.2022.61.4.63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o, Ho Kyoung Image
Ko, Ho Kyoung고호경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