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인문대학생을 위한 SW 교과목별 교육 효과성에 관한 사례 연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09
Journal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Publisher
한국컴퓨터정보학회
Citation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27 No.9, pp.267-277
Keyword
SW EducationLiberal-arts EducationEducational GoalEducational EffectivenessHumanities CollegeSW 교육교양 교육교육 목표교육 효과성인문대학
Abstract
최근 대학에선 ‘컴퓨팅사고’를 포함해 ‘프로그래밍, 데이터분석 및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SW 기초교육의 주제가 다양화되는 추세이다. SW 기초과목의 다양화는 단순히 배우는 내용이 다름이아닌 과목별 교육 목표 및 교육 효과의 차별화도 기대할 수 있다. 본 논문은 A 대학 인문대학생을 위해 운영 중인 ‘컴퓨팅사고’와 ‘데이터분석기초’의 두 SW 기초과목의 교육 목표에 따른 교육효과를 비교 분석하는 사례연구이다. 두 과목 모두 ‘컴퓨팅사고 기반 SW 융복합 역량 배양’이란공통 교육 목표에 따라 ‘컴퓨팅사고 효능감’ 지표들은 유의미하게 상승하였고, 기초교육이 목표인‘컴퓨팅사고’는 주로 ‘일상 문제’ 해결에, 전공심화교육이 목표인 ‘데이터분석기초’는 ‘일상 문제’ 와 함께 ‘전공 문제’의 해결 방법에도 자신감이 상승하는 교육 효과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ISSN
1598-849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59
DOI
https://doi.org/10.9708/jksci.2022.27.09.267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eo, Jooyoung Image
Seo, Jooyoung서주영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