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주영 | - |
dc.contributor.author | 신승훈 | - |
dc.date.issued | 2022-09 | - |
dc.identifier.issn | 1598-849X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59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대학에선 ‘컴퓨팅사고’를 포함해 ‘프로그래밍, 데이터분석 및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SW 기초교육의 주제가 다양화되는 추세이다. SW 기초과목의 다양화는 단순히 배우는 내용이 다름이아닌 과목별 교육 목표 및 교육 효과의 차별화도 기대할 수 있다. 본 논문은 A 대학 인문대학생을 위해 운영 중인 ‘컴퓨팅사고’와 ‘데이터분석기초’의 두 SW 기초과목의 교육 목표에 따른 교육효과를 비교 분석하는 사례연구이다. 두 과목 모두 ‘컴퓨팅사고 기반 SW 융복합 역량 배양’이란공통 교육 목표에 따라 ‘컴퓨팅사고 효능감’ 지표들은 유의미하게 상승하였고, 기초교육이 목표인‘컴퓨팅사고’는 주로 ‘일상 문제’ 해결에, 전공심화교육이 목표인 ‘데이터분석기초’는 ‘일상 문제’ 와 함께 ‘전공 문제’의 해결 방법에도 자신감이 상승하는 교육 효과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 - |
dc.title | 인문대학생을 위한 SW 교과목별 교육 효과성에 관한 사례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Study of Educational Effectiveness by Software Subjects for Humanities College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277 | - |
dc.citation.number | 9 | - |
dc.citation.startPage | 267 | - |
dc.citation.titl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27 No.9, pp.267-277 | - |
dc.identifier.doi | 10.9708/jksci.2022.27.09.267 | - |
dc.subject.keyword | SW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Liberal-arts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Educational Goal | - |
dc.subject.keyword | Educational Effectiveness | - |
dc.subject.keyword | Humanities College | - |
dc.subject.keyword | SW 교육 | - |
dc.subject.keyword | 교양 교육 | - |
dc.subject.keyword | 교육 목표 | - |
dc.subject.keyword | 교육 효과성 | - |
dc.subject.keyword | 인문대학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