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각각의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요구와 교사 소진의 관계를 밝히고 직무요구와 교사소진의 관계에서 학교조직풍토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
<br>방법 이를 위하여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되어 온-오프 병행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 인천, 경기지역의 초등학교 담임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측정변인들의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 간의 관련성을 보기 위해 상관분석, 변인 각각에 대한 코로나 전후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 직무요구가 교사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학교조직풍토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br>결과 첫째, 코로나19 이전의 직무요구와 교사소진은 코로나19 이후에 높아졌으나, 코로나19 이전의 학교조직풍토는 이후에 낮아졌다. 둘째, 코로나19 이전 초등교사의 직무요구는 학교조직풍토와는 부적 상관관계를, 교사소진과는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코로나19 이후에도 같은 결과를 나타냈다. 셋째, 코로나19 이전의 초등교사의 직무요구와 교사소진의 관계에서 학교조직풍토가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코로나19 이후에는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확인했다.
<br>결론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상황에서 초등교사의 소진을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는 지원 방안과 후속 연구에대한 제언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