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온라인게임 이용 동기와 온라인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20대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05
Journal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22 No.2, pp.81-92
Keyword
COVID-19Online game use motivationOnline game overindulgence코로나19온라인게임 이용 동기온라인게임 과몰입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20대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게임 이용 동기를 탐색해보고, 해당 동기가 게임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 결과, 코로나19 관련 온라인게임 이용 동기로 ‘소통/사회적 연결’, ‘현실도피/현실회피’, ‘대안적 실내 여가’, ‘시간보내기’ 동기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통/사회적 연결’, ‘현실도피/현실회피’ 및 ‘시간보내기’ 동기가 게임 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팬데믹 상황 속에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를 파악하고 이들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ISSN
1598-4540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580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Jang,YeBeet Image
Jang,YeBeet장예빛
Department of Culture and Contents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