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20대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게임 이용 동기를 탐색해보고, 해당 동기가 게임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 결과, 코로나19 관련 온라인게임 이용 동기로 ‘소통/사회적 연결’, ‘현실도피/현실회피’, ‘대안적 실내 여가’, ‘시간보내기’ 동기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통/사회적 연결’, ‘현실도피/현실회피’ 및 ‘시간보내기’ 동기가 게임 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팬데믹 상황 속에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를 파악하고 이들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