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을 매개로 한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협력의 관계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03
Journal
한국교육문제연구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ol.40 No.1, pp.241-269
Keyword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교사협력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school principalsteachers’ recognition of school accountabilityteacher collabora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 교사협력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363명의 설문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은 교사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은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협력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은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협력의 관계를 매개하며,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을 매개로 교사협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SSN
1598-8317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572
DOI
https://doi.org/10.22327/kei.2022.40.1.24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Juhu Image
Kim, Juhu김주후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